sometimes it rains, sometimes it snows...



손지상

2008.11.20 22:57

어떤 순위건 정치적인 영향에서 순수할 수 야 없지요.
그리고 롤링스톤즈 사이트에 가 보니, 가창력 순위가 아니라 단지 The 100 Greatest Singers of All Time 이라고만 되어 있는 것으로 봐서, B.T.'s님이 말씀하신 것 처럼, 대중적인 인지도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 같습니다. 대중적인 인지도라는 것은 제 생각에는 스테레오 타입으로 남은, 혹은 10대에서 40대 사이에 이름이 알려진 사람들의 순위겠지요.
대한민국이라면, 나훈아, 남진, 설운도 같은 팬이 아니라도 이미지를 떠올릴 수 있는 사람들이 이런 순위에선 높은 순위를 차지하겠지요. 김추자, 심수봉 같은 가수의 경우는 분명 실력과 시대성을 가지고 있지만, 현재까지 전형적인 타입으로 대중들이 인지하고 있니는 않으니 상대적으로 순위는 낮을 것입니다.(저의 블루스 영웅 B.B.King 옹은 90번 대 순위라는 것 만 봐도ㅜ.ㅜ)

그러고 보면, 애초에 순수 가창력이라는 말이 성립이 될까요? 저는 나름 소설 쓰는 사람인데, 순수 문학에 대한 논쟁만 100몇년 동안 이어지고 있는 실정이라서요.

일단락 지어진 일에 분쟁이나 휘젖는 짓이 아니길 빌며(만일 그렇다면 당장 이걸 지워야겠지요.)
문서 첨부 제한 : 0Byte/ 2.00MB
파일 제한 크기 : 2.00MB (허용 확장자 : *.*)
카테고리